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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 달리기 경주

Programming/Algorithm

by 겨리! 2023. 4. 14. 00:2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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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8871

 

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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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.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.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"mumu", "soe", "poe"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, 해설진이 "soe"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"soe" 선수가 1등인 "mumu"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. 즉 "soe" 선수가 1등, "mumu"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.

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 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 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 

[제한사항]

5  ≤ players의 길이 ≤ 50,000
  - players[i]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.
  -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  -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.
  - 3 ≤ players[i]의 길이 ≤ 10
2  ≤ callings의 길이 ≤ 1,000,000
  -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  -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.

 

 

내 접근 방법

처음엔 indexOf로 인덱스 찾아서 푸는 쪽으로 접근했는데 10~13 테스트 케이스에서 시간 초과로 실패했다..🤨

시간 초과를 방지하기위해 Map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여 풀었다.

Map에 선수이름과 인덱스를 기록해두고 추월이 발생할 때마다 해당 값은 -를 앞의 선수에 대한 값은 +를 해주었다.

 

풀이 방법

function solution(players, callings) {
	let playHistory = new Map();

	// 맵으로 선수 목록 만들기
	players.forEach((player, idx)=>{
		playHistory.set(player,idx);
	})

	callings.forEach(calling=>{
		const idx = playHistory.get(calling);

		// 앞에 있는 선수 찾기
		const prevPlayer = players[idx-1];

		// 맵에 새로 세팅(+,-)
		// 앞으로 보내기
		playHistory.set(calling, playHistory.get(calling)-1); 
		// 뒤로 보내기
		playHistory.set(prevPlayer, playHistory.get(prevPlayer)+1); 
		
		// players 배열 수정
		[players[idx], players[idx-1]]=[players[idx-1], players[idx]]
	})

	return players;
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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